'2024/02'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24.02.25 로마서 14:1-3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2. 2024.02.18 로마서 14:1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3. 2024.02.11 로마서 13:14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4. 2024.02.04 로마서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으라.

로마서 14:1-3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4. 2. 25. 12:04

 

(14:1-3)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σθενέ́ω(아스데네오)-연약하다, 병에 걸리다, 무력하다, 병약하다

현재분사, 계속되는 상태

(14: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14: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14: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14:3) 먹는 이는 먹지 않는 이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이는 먹는 이를 비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그를 받아들이셨습니다.

 

프로슬람바노 προσλαμβά́νω

1-현재시제 명령법 중간태, 3-직설법 과거 중간태

 

로마교회는 다문화교회

49년 클라우디우스칙령으로 유대인들 로마에서 추방

54년 돌아옴

57년 로마서 기록

로마교회는 다수의 이방인 중심의 교회

 

(14:5, 21) [5]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21]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코셔 kosher

(14: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14:2, 5) [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5]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비판과 업신여김

(14:1, 3, 4, 10, 13)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4] 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라 [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3] 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문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한 개인의 내면에 잠재되며 학습되므로 개인이 문화의 영향력을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문화는 전승되면서 내면화 규칙화된다.’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4: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1. 분별력-성경적 신학적 분별력

2. 수용성

3. 서로 받아들여라

(15:7)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프로슬람바노 προσλαμβά́νω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들이셨다. 과거 직설법 중간태

그처럼 너희도 서로 받으라. 현재명령법 중간태

 

:

로마서 14:1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4. 2. 18. 13:32

(14: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14:1) 여러분은 믿음이 약한 이를 받아들이고, 그의 생각을 시비거리로 삼지 마십시오.

 

(14: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ἀσθενέ́ω’(아스데네오) 현재분사

연약하다, 병에 걸리다, 무력하다, 병약하다

 

1. 이방인으로 유대교출신 기독교인

2. 유대인으로 유대교출신 기독교인

 

* 명명의 특징

1. 정체가 분명해진다.

2. 바라보는 마음자세를 바꿔 놓는다.

3. 우리의 행동을 바꾼다.

(14: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σθέ́νεια(아스데네이아) 나약함, 질병, 도덕적으로 연약함

 

(5:6) 우리가 아직 연약한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ἀσθενή́ς’(아스데네스) 무력한, 병든, 힘이 없는, 나약한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σθέ́νεια(아스데네이아) ‘이해력의 부족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ἀσθενέ́ω’(아스데네오)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σθέ́νεια(아스데네이아) ‘힘이 없는 상태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σθέ́νεια(아스데네이아) 복수형으로 우리의 연약함들

 

(25:35-40) [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ἀσθενέ́ω’(아스데네오)

 

연약하다, ‘ἀσθενέ́ω’(아스데네오)

부정어 ἀ + σθενόω(스데누우) 굳게 하다, 강하게 하다.

 

(벧전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첫째, 명명하자.

둘째, 명명에 따른 행동을 하자.

:

로마서 13:14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4. 2. 11. 12:14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오직’ ἀλλά 그러나

그러므로, 게다가, 그래도, ‘다시 강조하지만

 

(13:11-14) [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 [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 바울의 소명

2. 바울의 열심

3. 바울의 다메섹

4. 바울의 고난의 특권

5. 바울의 고난의 기쁨

 

입다 엔뒤오’(ἐνδύ́ω)

엔뒤사스데’(ἐνδύ́σασθε) 중간태

 

(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고전 1:30)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시고 의롭게 하여 주심과 거룩하게 하여 주심과 구속하여 주심이 되셨습니다.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3:14)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으십시오. 정욕을 채우려고 육신의 일을 꾀하지 마십시오.

 

입으라 - 부정과거명령문중간태

도모하지 말라 - 현재시제명령문중간태 계속해서 스스로 행하지 말라, 계속해서 자신을 위해서 ~하지 말라

 

그리고 육신을 위해서 예비 혹은 사전의 고려를 하지 말라

그리고 육신을 위해서 근심하지 말라

(πρό́νοια 프로노이아) = 앞을 의미하는 전치사 πρό́ + ‘알다, 깨닫다노이에오’(νοιέ́ω)

선견, 예지’, 일반 사람고려, 예비

 

개역개정 도모하지 말라’, 새번역 꾀하지 말라

포이에오’(ποιέ́ω)- ‘만들다, 일으키다, 실천하다 등

몸을 위한 준비 등을 하지 말라

 

정욕을 위하여’ ‘에피튀미아’(ἐπιθυμί́α) ‘과도한 집착, 욕망

몸을 위한 과도한 욕망을 위해 준비하려고 하지 말라

 

(8: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중간태의 의미 계속해서 스스로 그런 행동을 하지 말라

 

(13: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13:13) 낮에 행동하듯이 단정하게 행합시다. 호사한 연회와 술취함, 음행과 방탕, 싸움과 시기에 빠지지 맙시다.

 

(13:8-9) [8]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의 빚 외에는‘ὀφεί́λω’(오페일로) ‘사랑하기 의무를 다하기

 

뇌가소성 이론(腦可塑性 Neuroplasticity theory)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로마서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으라.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4. 2. 4. 14:00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 바울의 소명

2. 바울의 열심

3. 바울의 다메섹

4. 바울의 고난의 특권

5. 바울의 고난의 기쁨

 

명령문 중간태 - ‘너는 그 행동이 자신에게 돌아오게 하라

 

(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입다 - ‘엔뒤오’(ἐνδύ́ω) ‘옷을 입다, 무기를 갖추다

엔뒤사스데’(ἐνδύ́σασθε) 부정과거명령문중간태

용기같은 미덕을 취한다

 

(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고전 1:30)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시고 의롭게 하여 주심과 거룩하게 하여 주심과 구속하여 주심이 되셨습니다.

 

(고전 1:27-29)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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