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22.02.27 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2. 2022.02.20 로마서 1:16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3. 2022.02.13 로마서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4. 2022.02.06 로마서 1:14-15 복음전하기 원하는 빚진 자

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27. 12:30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함과 같으니라.

 

1. 복음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2-4)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2.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이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고전 1:18, 24)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함과 같으니라.

(1:17) 하나님의 의가 복음에 나타나 있으며,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합니다.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한 것과 같습니다.

아포칼륍토(ἀποκαλύ́πτω) 덮은 것을 제거하다. ‘알게 하다, 계시하다

 

하나님의 의, 체데크

1. 신의 속성, 성질.

(3:25-26)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 신적 활동, 관계.

(98:2)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46:13) 내가 나의 공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 그것이 멀지 아니하나니 나의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45:21) 너희는 알리며 진술하고 또 함께 의논하여 보라. 이 일을 옛부터 듣게 한 자가 누구냐? 이전부터 그것을 알게 한 자가 누구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3. 신적 성취.

(10: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신적 속성-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활동 관계-그 분은 우리를 구하기 위해 오신다.

그분의 신적 성취-그 분은 우리에게 의로운 지위를 주신다.

 

 

(26: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26:63)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14:61) 침묵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이르되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22:67, 70) [67]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이거든 우리에게 말하라.” 대답하시되 내가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26: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14: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22: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14:63-64) [63]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 그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저희가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23:1-2) [1]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2]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27: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15:2) 빌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매

(23:3)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18:33) 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27:17, 22) [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15:9, 12) [9] 빌라도가 대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12] 빌라도가 또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유대인의 왕이라 하는 이를 내가 어떻게 하랴?”

(18:39)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9:14-16) [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하니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10:1-2) [1] 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2]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8:8)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15: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숨지심을 보고 이르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하더라.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신적 속성-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활동 관계-그 분은 우리를 구하기 위해 오신다.

그분의 신적 성취-그 분은 우리에게 의로운 지위를 주신다.

 

:

로마서 1:16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20. 12:47

 

(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119: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9: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딤후 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2-4)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이 복음은 ...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예수님의 생애, 죽음과 부활, 하나님의 나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10:1-4) [1]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2]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히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은 ... 하나님의 능력이다.

 

(고전 1:18, 24)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

로마서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13. 12:10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πρό́θυμος 프로두모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 때문입니다.”

 

1. 일상 속에서 느끼는 부끄러움

우리들은 부끄럽다는 기분 속에 살아간다. 우리들이 우리들의 벌거벗은 피부를 부끄러워하듯이, 우리들은 자신에 대해서, 친척에 대해서, 수입에 대해서, 의견에 대해서, 경험에 대해서 부끄러워한다.”- 조지 버나드 쇼 -

 

2. 프로이트의 터부라는 금기

 

3. 문화적 집단적 차이

 

4. 무지의 권력

정치학자 엘빈 T , ‘반지성적 대통령’(2008)

1790-2006년까지 미국 역대 대통령의 연설을 중심으로

 

“RE100”- 재생에너지 100% 사용

기업이 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태양과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 바이오에너지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글로벌 캠페인

ESG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2006년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 세계주요기업과 만든 투자 가이드 원칙

2025년까지 자산이 2조원이 넘는 코스피상장 기업은 친환경 사회적 활동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해야 한다.

2026년에는 의사결정 체계나 방식을 담은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도 공개해야 한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

 

(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3: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119: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119:116) 주의 말씀대로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내 소망이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29:22) 그러므로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여호와께서 야곱 족속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야곱이 이제는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겠고 그의 얼굴이 이제는 창백해지지 아니할 것이며

(3:7) 선견자가 부끄러워하며 술객이 수치를 당하여 다 입술을 가릴 것은 하나님이 응답하지 아니하심이거니와

 

(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9: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6:21)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5: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10: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하니

 

(딤후 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벧전 4:1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

 

:

로마서 1:14-15 복음전하기 원하는 빚진 자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6. 12:31

 

(1:14-15) [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 생텍쥐페리

 

(11-13)견고하게 하려 함,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 열매를 맺게 하려 함

 

(1:14-15) [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야만인 바르바로스’(βά́ρβαρος)

 

빚진 자(ὀφειλέ́της 오페일레테스) = 해야할 의무가 있는 자

 

(18:22-24, 27)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23] 그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결산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24] 결산할 때에 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매 ... [27]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18:32-34) [32]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34]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빚진 자(ὀφειλέ́της 오페일레테스) = 해야할 의무가 있는 자

 

(8: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15:27)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 자니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의 영적인 것을 나눠 가졌으면 육적인 것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 마땅하니라.

(5: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

 

(13:8)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πρό́θυμος 프로두모스

 

(14:38)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26: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