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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27. 12:30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함과 같으니라.

 

1. 복음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2-4)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2.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이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고전 1:18, 24)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함과 같으니라.

(1:17) 하나님의 의가 복음에 나타나 있으며,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합니다.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한 것과 같습니다.

아포칼륍토(ἀποκαλύ́πτω) 덮은 것을 제거하다. ‘알게 하다, 계시하다

 

하나님의 의, 체데크

1. 신의 속성, 성질.

(3:25-26)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 신적 활동, 관계.

(98:2)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46:13) 내가 나의 공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 그것이 멀지 아니하나니 나의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45:21) 너희는 알리며 진술하고 또 함께 의논하여 보라. 이 일을 옛부터 듣게 한 자가 누구냐? 이전부터 그것을 알게 한 자가 누구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3. 신적 성취.

(10: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신적 속성-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활동 관계-그 분은 우리를 구하기 위해 오신다.

그분의 신적 성취-그 분은 우리에게 의로운 지위를 주신다.

 

 

(26: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26:63)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14:61) 침묵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이르되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22:67, 70) [67]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이거든 우리에게 말하라.” 대답하시되 내가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26: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14: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22: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14:63-64) [63]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 그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저희가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23:1-2) [1]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2]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27: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15:2) 빌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매

(23:3)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18:33) 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27:17, 22) [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15:9, 12) [9] 빌라도가 대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12] 빌라도가 또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유대인의 왕이라 하는 이를 내가 어떻게 하랴?”

(18:39)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9:14-16) [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하니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10:1-2) [1] 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2]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8:8)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15: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숨지심을 보고 이르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하더라.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신적 속성-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활동 관계-그 분은 우리를 구하기 위해 오신다.

그분의 신적 성취-그 분은 우리에게 의로운 지위를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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