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2. 13. 12:10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πρό́θυμος 프로두모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 때문입니다.”

 

1. 일상 속에서 느끼는 부끄러움

우리들은 부끄럽다는 기분 속에 살아간다. 우리들이 우리들의 벌거벗은 피부를 부끄러워하듯이, 우리들은 자신에 대해서, 친척에 대해서, 수입에 대해서, 의견에 대해서, 경험에 대해서 부끄러워한다.”- 조지 버나드 쇼 -

 

2. 프로이트의 터부라는 금기

 

3. 문화적 집단적 차이

 

4. 무지의 권력

정치학자 엘빈 T , ‘반지성적 대통령’(2008)

1790-2006년까지 미국 역대 대통령의 연설을 중심으로

 

“RE100”- 재생에너지 100% 사용

기업이 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태양과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 바이오에너지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글로벌 캠페인

ESG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2006년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 세계주요기업과 만든 투자 가이드 원칙

2025년까지 자산이 2조원이 넘는 코스피상장 기업은 친환경 사회적 활동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해야 한다.

2026년에는 의사결정 체계나 방식을 담은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도 공개해야 한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

 

(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3: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119: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119:116) 주의 말씀대로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내 소망이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29:22) 그러므로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여호와께서 야곱 족속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야곱이 이제는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겠고 그의 얼굴이 이제는 창백해지지 아니할 것이며

(3:7) 선견자가 부끄러워하며 술객이 수치를 당하여 다 입술을 가릴 것은 하나님이 응답하지 아니하심이거니와

 

(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9: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6:21)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5: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10: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하니

 

(딤후 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벧전 4:1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

(1: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