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21.08.29 마태복음 16:18 너는 이기는 반석이라.
  2. 2021.08.22 마태복음 16:17 아포칼륍토의 은혜
  3. 2021.08.15 마태복음 16:13-16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4. 2021.08.08 마태복음 16:5-12 불안과 부정의 누룩을 경계하라.
  5. 2021.08.01 마태복음 16:1-4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마태복음 16:18 너는 이기는 반석이라.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8. 29. 12:48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8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알게 한 - 아포칼륍토(ἀποκαλύ́πτω)

 

(16:18) 『①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죽음의 세력)가 이기지 못하리라.

 

1.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직역 그리고 나 역시 너에게 말한다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5: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2. 너는 베드로라.

(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3: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게바 =케파(א󰘩י󰗒) 반석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 = 페트로스(Πέ́τρος) 반석 = 페트라(πέ́τρα)

바위 = 완전히 정결한 장소

 

3.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에클레시아(έ́κκλησί́α), 부름을 받은 자들의 모임.

(고전 1: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8:17)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성전

(2: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카할

 

4.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음부(지옥 δης 하데스)

α(부정) + είδω(보다, 알다, 깨닫다, 이해하다) = 볼 수 없는 것

 

권세 πύ́λη 퓔레, 볼 수 없게 하는 문

사망의 권세’ ‘하데스의 문

 

(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일 2:13)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요일 2;14)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요일 4:4)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

 

:

마태복음 16:17 아포칼륍토의 은혜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8. 22. 12:46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태복음의 독자 : 유대교출신의 기독교인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바울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스데반 (7:51)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바리오나’(βαριωνα). 히브리어 빠리+요나’ ‘요나의 아들

 

(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21:15-17)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베드로의 아버지는 요나인가 요한인가?

히브리어 요하난’, 헬라어 요한

 

시몬 히브리식 이름 쉬므온’, ‘듣다’(솨마)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아포칼륍토(ἀποκαλύ́πτω)

분리(아포)+가리다(칼륍토) ‘덮개를 제거하다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고전 1:23-24)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마태복음 16:13-16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8. 15. 12:46

 

(16:13-16) [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 우리가 보고 불안과 부정을 느끼는 현실의 상황

2. 반대로 우리 삶에 주셨던 불가능한 은혜들 2가지 이상

3. 현실의 불안과 부정을 보고 있는 우리에게 예수께서 하시고 싶은 말씀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8:27) 예수와 제자들이 빌립보 가이사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길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9:18) 예수께서 따로 기도하실 때에 제자들이 주와 함께 있더니 물어 이르시되 무리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1:18-19) [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그들이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12:24) 바리새인들은 듣고 이르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9:36)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14:1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

(15:32)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길에서 기진할까 하여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

 

[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마태복음 16:5-12 불안과 부정의 누룩을 경계하라.

카테고리 없음 2021. 8. 8. 12:24

 

(16:5-12) [5]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7]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8]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11]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하늘의 표적 하늘의 모양 시대의 표적들 요나의 표적

[5]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마가단(15:39) 건너편? 벳새다 가이사랴 빌립보(16:13)

1. 미리 준비해야 한다.
(8:14)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밖에 그들에게 없더라.

2. 준비할 여유가 없었다.
(16: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8:13) 그들을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 같은 장소, 다른 생각
2. 예수님의 배려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의 누룩을 주의하고 경계하여라" 하였다.

[7]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8]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14:13-21 52어로 5천명을 먹이고 열두바구니(코피노스)
15:32-39 72어로 4천명을 먹이고 일곱광주리(스퓌리스)
열두바구니(코피노스) VS 일곱광주리(스퓌리스)

[11]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 우리가 보고 불안과 부정을 느끼는 현실의 상황
2. 반대로 우리 삶에 주셨던 불가능한 은혜들 2가지 이상
3. 현실의 불안과 부정을 보고 있는 우리에게 예수께서 하시고 싶은 말씀은?

[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

마태복음 16:1-4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8. 1. 12:52

 

(16:1-4) [1]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3]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박준 광장
사람이 새와 함께 사는 법은 새장에 새를 가두는 것이 아니라 마당에 풀과 나무를 키우는 일이었다.

(43:8)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을 이끌어 내라
(5:21) 어리석고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 지어다
(12:2) 인자야 네가 반역하는 족속 중에 거주하는도다. 그들은 볼 눈이 있어도 보지 아니하고 들을 귀가 있어도 듣지 아니하나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임이라.

하늘의 표적 하늘의 모양 시대의 표적들 요나의 표적

[1]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표적
- 하나님의 종으로부터 오는 표적

하인리히 법칙, 1:29:300 법칙

(12: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저희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12:4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3]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8:12) 예수께서 마음 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11: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