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6:5-12 불안과 부정의 누룩을 경계하라.

카테고리 없음 2021. 8. 8. 12:24

 

(16:5-12) [5]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7]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8]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11]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하늘의 표적 하늘의 모양 시대의 표적들 요나의 표적

[5]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마가단(15:39) 건너편? 벳새다 가이사랴 빌립보(16:13)

1. 미리 준비해야 한다.
(8:14)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밖에 그들에게 없더라.

2. 준비할 여유가 없었다.
(16: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8:13) 그들을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 같은 장소, 다른 생각
2. 예수님의 배려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의 누룩을 주의하고 경계하여라" 하였다.

[7]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8]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14:13-21 52어로 5천명을 먹이고 열두바구니(코피노스)
15:32-39 72어로 4천명을 먹이고 일곱광주리(스퓌리스)
열두바구니(코피노스) VS 일곱광주리(스퓌리스)

[11]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 우리가 보고 불안과 부정을 느끼는 현실의 상황
2. 반대로 우리 삶에 주셨던 불가능한 은혜들 2가지 이상
3. 현실의 불안과 부정을 보고 있는 우리에게 예수께서 하시고 싶은 말씀은?

[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