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12제자 09. & 복음서 48. 예수님을 넘어지게 하는 베드로

성경인물탐구/12제자 2016. 5. 25. 11:03

마태복음 16장으로 보는 표적이야기

마 16:1-4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마 16:5-12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교훈에 대한 경고

마 16:13-20 하나님이 알려준 베드로의 고백

마 16:21-28 수난과 부활의 예고


(마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 이 때로부터 → 예수께서는 그동안 밝히지 않은, 자신에게 일어날 메시야의 고난과 부활을 이야기하신다.

Q. 여러분은 이 이야기를 들을 때 어떤 마음이 들까?


(마 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 붙들고 : 옆에(πρός) + 가지다 데려오다(λαμβάνω) = 옆으로 데려왔다.(προσλαμβάνω)

→ 베드로가 예수님을 자기 곁으로 이끌며 적극적으로 설득하는 모습이다.

- 항변하여 : 책망하다, 꾸짖다, 경계하다(έπιτιμάω) + 시작하다(αρχομαι) = 꾸짖기 시작하였다.

→ 단순한 만류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끈질기게 막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 직역 “당신에게 이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아니할 것입니다.” → 예수님의 말씀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베드로는 거세게 적극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cf. 우리에게 이런 일이 있는가? 우리는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가?

cf. 예수님은 어떻게 하시나? (마 26: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Q. 베드로는 왜 이렇게 말했을까? 누구를 위한 말과 행동인가? 그의 의도는 무엇인가?

(마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사탄아 → 베드로의 행위는 하나님의 아들이 가야할 길을 막는 마귀의 일과 동일하다.

-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 예수께서는 그의 행동이 생각에서 나왔음을 말씀하신다.

cf. 자녀교육의 기준은 무엇인가? 자기 생각인가? 사회적 가치관인가?

“바람의 빛깔” 가사 중 ‘얼마나 크게 될지 나무를 베면 알수가 없죠’


Q. 그럼 어떻게 극복하고 극복을 가르칠 것인가?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① 자기를 부인하라 ② 자기 십자가를 지라 ③ 나를 따르라

→ 무엇을 부인할 것인가? 지기 싫은 것은 무엇인가? 예수를 따르는 것과 따르는 줄 알았는데 예수를 넘어지게 하는 행위를 구분할 수 있는가?


(마 16:25-28) 『[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정리]

하늘의 고백을 한 베드로도 잘못하면 예수님을 넘어지게 할 수 있다.

내가 아무리 바르게 한다고 해도 그것이 상대를 넘어지게 할 수 있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