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복음서 47. 너에게 나는 누구니?

성경인물탐구/예수님 in 복음서 2016. 5. 18. 13:05

 

마태복음 16장으로 보는 표적이야기

마 16:1-4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마 16:5-12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교훈에 대한 경고

마 16:13-20 하나님이 알려준 베드로의 고백

마 16:21-28 수난과 부활의 예고



(마 16: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묻는다.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는가?


(마 16: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Q. 사람들은 예수에게서 그들의 모습을 보았을까? 아니면 사람들도 바리새인처럼 원하는 메시야상이 있었을까?


(마 16: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직접적이고 본질적인 질문이다. 위의 질문과 대조적이다. 

→ 하느냐? - ‘너희는 말하다’로서 말하는가를 묻는다.

cf. 우리가 듣고 싶은 질문은? ‘너희는 내가 누구였으면 좋겠니?’

cf.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vs 나는 너에게 누구냐?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cf. (막 8: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눅 9:2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니』


(마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우리의 고백은 우리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강조한다. 하늘의 표적을 구하는 그들 대신 ‘하늘’의 아버지가 고백되고 있다.

(마 16:18-20)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 내 교회를 세우리니 → 교회가 됨을 강조한다.

- 하늘 → 다시 나오는 하늘. 아래에서 매고 닫으면 그렇게 됨을 말한다.


cf. 나는 나를 누구라고 말하는가? 그런 내가 ‘예수님을 누구라 말하는가?’


정리

믿음의 고백인 베드로의 고백은 하늘의 표적이고 고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