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복음서 33. 그들은 왜 예수님을 배척하는가?

성경인물탐구/복음서인물 2015. 11. 18. 15:20

 

(마 13:53-58) 『[53]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그 곳을 떠나서 [54] 고향으로 돌아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냐? [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56]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냐?” 하고 [57]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58]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

(막 6:1-6) 『[1]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사 고향으로 가시니 제자들도 따르니라. [2]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 이 사람이 받은 지혜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어찌 됨이냐? [3]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4]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 하시며 [5]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실 뿐이었고 [6] 그들이 믿지 않음을 이상히 여기셨더라. 이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시더라.』


배척(排斥) 거부하여 물리침. take offense at ~에 화내다

우리는 무엇을 배척하는가? 사람뿐 아니라 다양한 대상이 있다.

* 수돗물에 대한 우리 생각,

35% 상수원에서 옥내수도관까지 안전해도 마시지 않겠다.

5.4% 직접 음용율(그대로 마시는 비율)

53.6% 직접 마시거나 끓여 먹는 사람

77.5% 국이나 찌개, 밥을 할 때

→ 식수를 수돗물로 마시면 월 2만원정도 절약,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크게 줄여준다.


* 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생각.

Q. 건국일 이란 표현이 맞을까?


(마 13:53-54a) 『[53]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그 곳을 떠나서 [54] 고향으로 돌아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


(마 13:54b-57a) 『[54] 고향으로 돌아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냐? [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56]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냐 하고 [57] 예수를 배척한지라. ...』

Q. 정말 그들은 예수를 잘 알고 있는 것인가? 오히려 전혀 그를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 그럼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실상은 보지 못하게 하였을까?

배척하다.(σκανδαλιω 스칸달리조) '길 가운데에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을 놓다. 걸림돌이 되다.'

→ 3인칭 복수수동태, 미완료과거시제

(마 13:57-59) 『[57]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58]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


정리

나는 나의 기준을 무엇을 배척하는가? 무엇에 화를 내는가? 무엇이 장애물이 되고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