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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3:27-31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6. 12. 15:08

 

(3:27-31)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에밀 라누(Emile Renouf) <돕는 손>(The Helping Hand, 1881)

 

* 이신칭의의 세가지 핵심사항

1. ‘믿음의 법은 행위의 반대개념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은혜로 받는 선물이다.

(3: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3:27) 그렇다면, 사람이 자랑할 것이 어디에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어떠한 법으로 의롭게 됩니까? 행위의 법으로 됩니까? 아닙니다. 믿음의 법으로 됩니다.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3:28) 사람은, 율법의 행위와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하여 주심을 받는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2. 이신칭의는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적용되는 하나님의 보편적인 은혜이다.

(3: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29) 하나님은 유대 사람만의 하나님이십니까? 이방 사람의 하나님도 되시는 분이 아닙니까? 그렇습니다. 이방 사람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3: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ἐκ)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διά)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30) 참으로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할례를 받은 사람도 믿음으로 의롭게 하여 주시고,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도 믿음으로 의롭게 하여 주십니다.

 

유대인-할례 κ (from, by) 기원 동기 이유 분출

이방인-무할례 → διά (through) ~을 통하여 ~에 의하여

 

3. 믿음은 율법을 분명하게 한다.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3:31) 그러면 우리가 믿음으로 율법을 폐합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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