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9:15-17 하나님의 선택-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구약강해설교/사무엘상강해 2018. 9. 30. 12:42

 

아베 간          아베 신조        기시 노부스케


아베 신조는 어느길을 선택하는가?

아베 신조는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을까?


(삼상 9:14) 『그들이 성읍으로 올라가서 그리로 들어갈 때에 사무엘이 마침 산당으로 올라가려고 마주 나오더라.』

(삼상 9:18) 『사울이 성문 안 사무엘에게 나아가 이르되 “선견자의 집이 어디인지 청하건대 내게 가르치소서.” 하니』


1. 하나님은 사울이 오는 이유를 사무엘이 알게 하신다.

(삼상 9:15) 『사울이 오기 전날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되』

‘알게 하여’ - 귀에 바짝대고 비밀을 속삭이다


2. 사울이 사무엘을 찾아간 것은 사울 스스로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보내셨는가?

(삼상 9:16)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①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②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삼상 9:16) 『“내일 이맘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온 한 사람을 너에게 보낼 것이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나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워라. 그가 나의 백성을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구해 낼 것이다. 나의 백성이 겪는 고난을 내가 보았고, 나의 백성이 살려 달라고 울부짖는 소리를 내가 들었다.”』

차아크(צעק)


3. 하나님은 사울을 알려주신다.

(삼상 9:17)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