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9편 - 여호와의 소리, 다윗의 하나님 이미지

구약강해설교/시편강해 2018. 2. 11. 14:49

(시 29:1-11) 『[1]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2]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3]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4]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5]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6] 그 나무를 송아지 같이 뛰게 하심이여, 레바논과 시룐으로 들송아지 같이 뛰게 하시도다. [7]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8] 여호와의 소리가 광야를 진동하심이여, 여호와께서 가데스 광야를 진동시키시도다. [9]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의 성전에서 그의 모든 것들이 말하기를 영광이라하도다. [10] 여호와에서 홍수 때에 좌정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영원하도록 왕으로 좌정하시도다. [11]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시기

심리성적 단계

심리사회적 주제

관련 덕성

I. 영아기(0-1)

구강기

기본적 신뢰 대 불신

희망

II. 유아기(2-3)

항문기

자율성 대 수치,회의

의지

III. 어린 아동기(4-5)

외디푸스기

주도성 대 죄책감

목적

IV. 아동기(6-11)

잠복기

근면성 대 열등감

유능

V. 청소년기(12-20)

성기기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충실

VI. 초기 성인기(20-30)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VII. 성인기(30-65)

 

생산성 대 침체

배려

VIII. 노년기(65+)

 

통합 대 절망

지혜


(삼상 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시 29:1-2) 『[1]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2]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 29:1-2) 『[1] 하나님을 모시는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권능을 주님께 돌려드리고 또 돌려드려라. [2] 그 이름에 걸맞게 영광을 주께 돌려드려라. 거룩한 옷을 입고 주님을 바라보며, 그 앞에 엎드려라.』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시 29:3)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시 29:3) 『주님의 음성이 물 위로 울려 퍼진다. 영광의 하나님이 천둥소리로 말씀하신다. 주께서 큰 물 위에 나타나신다.』


(시 29:4)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시 29:4) 『주의 목소리는 힘이 있고, 주의 목소리는 위엄이 넘친다.』


(시 29:5-6) 『[5]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6] 그 나무를 송아지 같이 뛰게 하심이여, 레바논과 시룐으로 들송아지 같이 뛰게 하시도다.』

(시 29:5-6) 『[5] 주께서 목소리로 백향목을 쩌개고, 레바논의 백향목을 쩌개신다. [6] 레바논을 송아지처럼 뛰놀게 하시고, 시룐을 들송아지처럼 날뛰게 하신다.』


(시 29:7)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시 29:7) 『주의 목소리가 번갯불을 번쩍이게 하신다.』


(시 29:8) 『여호와의 소리가 광야를 진동하심이여, 여호와께서 가데스 광야를 진동시키시도다.』

(시 29:8) 『주의 목소리가 광야를 흔드시고, 주께서 가데스 광야를 뒤흔드신다.』


(시 29:9)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의 성전에서 그의 모든 것들이 말하기를 영광이라하도다.』

(시 29:9) 『주의 목소리가 암사슴을 놀래켜 낙태하게 하고, 우거진 숲조차 벌거숭이로 만드시니, 그분의 성전에 모인 사람들이 하나같이, "영광!"하고 외치는구나.』

 

(시 29:10-11) 『[10] 여호와에서 홍수 때에 좌정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영원하도록 왕으로 좌정하시도다. [11]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시 29:10-11) 『[10] 주께서 범람하는 물결 위에 보좌를 잡으셨다. 주께서 영원토록 왕위를 굳히셨다. [11] 주님은 당신을 따르는 백성에게 힘을 주신다. 주님은 당신을 따르는 백성에게 평화의 복을 내리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