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6편 - 다윗의 완전하게 행하고 싶은 관심

구약강해설교/시편강해 2017. 3. 26. 16:00

 

(시 26:1-12) 『[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3]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4]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사오니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도 아니하리이다. [5] 내가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오니 악한 자와 같이 앉지 아니하리이다. [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7] 감사의 소리를 들려 주고 주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리이다. [8] 여호와여 내가 주께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10]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손에 뇌물이 가득하오나 [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12] 내 발이 평탄한 데에 섰사오니 무리 가운데에서 여호와를 송축하리이다.』


(시 26:1, 2, 11) 『[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시 26:1, 2, 11) 『[1] 주님, 나의 무죄를 밝혀 주십시오. 나는 올바르게 살아왔습니다. 주님만을 의지하고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2] 주님, 나를 달아 보시고, 시험하여 보십시오. 나의 속 깊은 곳과 마음을 단련하여 보십시오. [11] 그러나 나는 깨끗하게 살려고 하오니, 이 몸을 구하여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톰(םה)

(시 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 25:21) 『완전하고 올바르게 살아가도록 지켜 주십시오. 주님, 나는 주님만 기다립니다.』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시 23: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 24: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시 25: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8-9) 『[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시 25:12)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시 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 26: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창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시 26: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시 26: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시 26:2) 『주님, 나를 달아 보시고, 시험하여 보십시오. 나의 속 깊은 곳과 마음을 단련하여 보십시오.』


(시 26:3)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시 26:3) 『주의 한결같은 사랑을 늘 바라보면서 주의 진리를 따라서 살았습니다.』


(시 26:4-5) 『[4]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사오니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도 아니하리이다. [5] 내가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오니 악한 자와 같이 앉지 아니하리이다.』

(시 26:4-5) 『[4] 헛된 것을 좋아하는 자들과 한자리에 앉지 않고, 음흉한 자들과도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5] 악인들의 모임에는 어울리기를 싫어하고, 악인들과 한자리에 있지도 않았습니다.』

① 허망한 사람(헛된 것을 좋아하는 자들)

↳ 그들과 같이 앉아 있지 않는다.

② 간사한 사람(음흉한 자들)

↳ 동행하지 않는다.

③ 행악자의 집회(악인들의 모임)

↳ 이들을 미워하며 교류하지 않겠다.

④ 악한 자(악인들)

↳ 한자리에 있지 않겠다.


(시 26:6-7) 『[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7] 감사의 소리를 들려 주고 주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리이다.』

(시 26:6-7) 『[6] 주님, 내가 무죄함으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을 두루 돌면서, [7] 감사의 노래를 소리 높여 부르며, 주께서 나에게 해주신 놀라운 일들을 모두 다 전하겠습니다.』


(마 15: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유전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마 15: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마 27:24)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시 26:6-7) 『[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7] 감사의 소리를 들려 주고 주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리이다.』


(시 26:8) 『여호와여 내가 주께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시 26:8) 『주님, 주께서 사시는 집을 내가 사랑합니다. 주의 영광이 머무르는 그 곳을 내가 사랑합니다.』


(시 26: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시 26:9) 『나의 이 목숨을 죄인의 목숨과 함께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나의 이 생명을 살인자들의 생명과 함께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시 26:10)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손에 뇌물이 가득하오나』

(시 26:10) 『그들은 왼손에 음란한 우상을 들고 있고, 오른손에는 뇌물을 쥐고 있습니다.』


(시 24:3-4)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시 26:11-12) 『[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12] 내 발이 평탄한 데에 섰사오니 무리 가운데에서 여호와를 송축하리이다』

(시 26:11-12) 『[11] 그러나 나는 깨끗하게 살려고 하오니, 이 몸을 구하여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12] 주님, 내가 선 자리가 든든하오니, 예배하는 모임에서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