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5편 - 주를 바라보는 모든 자들은

구약강해설교/시편강해 2017. 3. 12. 15:26

시편 25:1-7 주를 바라보는 모든 자들은

(시 25:1-7) 『[1]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2]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를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나의 원수들이 나를 이겨 개가를 부르지 못하게 하소서. [3] 주를 바라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까닭 없이 속이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4]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5]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 [6]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소서. [7]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찬양시(하나님의 왕권, 예배의식시), 탄원시(민족, 개인), 감사시(민족, 개인), 제왕시, 지혜교훈의 시


 1- 7절 신앙고백 전 3중 간구

 8-15절 주의 선하심과 은혜에 대한 신앙고백과 간구

16-22절 신앙고백 후 7중 간구


(시 25:1)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주님을,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우러러 보나이다.”


(시 25:1)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주님을,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우러러 보나이다.”

(시 25:2)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를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나의 원수들이 나를 이겨 개가를 부르지 못하게 하소서.』

1. 세상의 극한 고난에도 자신은 하나님만 의지

2. 그런 자신과 하나님 사이에 친밀한 관계를 강조


(시 25:3) 『주를 바라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까닭 없이 속이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주를 바라보는 자는 그 누구라도 모두’


(시 25:4-5) 『[4]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5]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

‘하나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시 25:6-7) 『[6]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소서. [7]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긍휼(라함 םהר) -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다. 동정하다

자궁(레함 םהר)


‘인자하심’ -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조건없는 사랑과 은혜’를 의미

즉, 긍휼과 인자는 쌍을 이루는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


1-3절 ‘주를 바라보는 우리를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4-5절 ‘주의 도를 보이시고 주의 길을 가르치소서, 즉 주의 방법을 알려주세요.’

6-7절 ‘나의 죄와 허물이 아니라 주의 긍휼과 인자하심으로 나를 기억하소서’

 

시편 25:8-22 그물 위에서 주를 바라봅니다!

(시 25:8-22) 『[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11]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 [12]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13] 그의 영혼은 평안히 살고 그의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14]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16]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로우니 내게 돌이키사 나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17] 내 마음의 근심이 많사오니 나를 고난에서 끌어내소서. [18] 나의 곤고와 환난을 보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19] 내 원수를 보소서. 그들의 수가 많고 나를 심히 미워하나이다. [20]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22]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


(시 25: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16-20) 『[[16]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로우니 내게 돌이키사 나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17] 내 마음의 근심이 많사오니 나를 고난에서 끌어내소서. [18] 나의 곤고와 환난을 보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19] 내 원수를 보소서. 그들의 수가 많고 나를 심히 미워하나이다. [20]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1-3절, ‘주를 바라보는 우리를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4-5절, ‘주의 도를 보이시고 주의 길을 가르치소서, 즉 주의 방법을 알려주세요.’

6-7절, ‘나의 죄와 허물이 아니라 주의 긍휼과 인자하심으로 나를 기억하소서’


(시 25: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 ‘내 눈이 항상 하늘에 계신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이 땅에 있는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이다’


1-7절 신앙고백 전 3중 간구

8-15절 주의 선하심과 은혜에 대한 신앙고백과 간구

16-22절 신앙고백 후 7중 간구


8-11절, 하나님은 나를 훈련시키고 가르치시는 분이다.

12-15절,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되고 친밀한 자가 되어 하나님을 바라본다.


(시 25:8-11) 『[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11]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

죄인 → 온유한 자 →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 → 용서받은 자


(시 25:12-15) 『[12]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13] 그의 영혼은 평안히 살고 그의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14]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 영혼의 평온함 → 하나님과 친밀함 → 언약을 받음


(시 25: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16-22) 『[16]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로우니 내게 돌이키사 나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17] 내 마음의 근심이 많사오니 나를 고난에서 끌어내소서. [18] 나의 곤고와 환난을 보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19] 내 원수를 보소서. 그들의 수가 많고 나를 심히 미워하나이다. [20]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22]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


16절, 외롭고 괴로운 내가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을 봅니다.

17절, 내 마음에 근심이 많지만 나를 고난에서 꺼내시는 하나님을 봅니다.

18절, 내가 곤고와 환난에 있지만 나는 그것을 정확히 보시고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봅니다.

19절, 내 원수가 많고 심히 미워하지만, 그래서 원수는 강하고 나는 약하지만, 그보다 강하신 하나님이 그 원수를 보고 계심을 봅니다.

20절, 내가 수치를 당할 수 있지만 나를 지키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봅니다.


(시 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성실과 정직이 나를 보호하소서’

1. 언약을 충실히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이다.

2. 그 하나님의 성품을 배워 자신의 성품으로 삼은 다윗의 모습이다.


(시 25: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 25:22)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

(시 25:22) 『하나님, 이스라엘을 그 모든 고난에서 건져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