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이야기 01. 출애굽기를 시작하며

성경 이야기/출애굽기 이야기 2016. 6. 1. 12:50

 

* 목적은?

 

* 출애굽기는 모세의 삶과 사역을 중심으로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이스라엘의 구속이야기를 기술하고 있다.

* 모세는? 출애굽기-신명기에서의 주인공으로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모든 자질과 기능을 체현.

- 민족의 통치자, 지도자

- 전쟁의 지휘관

- 율법의 수여자, 재판관

- 형 아론이 제사장이지만 제사장 업무와 관련된 일을 수행

- 예언자, 가르치는 자,

- 백성이 죄를 지었을 때는 중보자

-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중개자

-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민족의 구원자, 보호자

⇒ 그 시대의 유일한 영웅, 하나님의 사람이자 하나님의 종, 여러상황에서 하나님의 책망을 감당한 위치


* 웬함(Gordon J. Wenham)은

- 성경에서 770번 언급된 모세와 관련된 구절 중 1/3이 출애굽기에 기록되어 있다.

- 그러므로 출애굽기는 '모세의 전기 형태로 된 토라'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출애굽기의 주요 모티프는 단순한 모세의 전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형태를 통해 그 가르침이나 교훈, 즉 토라를 의도하고 있다.


* 창세기와 출애굽기와의 관계

창세기 가족의 이야기가 출애굽기에서는 민족의 이야기로

- 출애굽기의 가르침은 창세기와 기본적인 틀의 연속성을 갖는다.

- 창세기와 출애굽기는 신학적 지평과 서술적 평행구조를 반영한다.

ex) 특별히 약속과 성취는 출애굽기 서두에 있어 두 책의 가교구조를 형성한다.

- 출애굽기는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소개하는 창세기의 표현을 그대로 반복한다.

ex) “그리고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이름들은 이러하다” (창46:8, 출 1:1)

(창 46:8)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야곱과 그의 아들들 곧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과』

(출 1:1)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ex)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하늘의 뭇별과 같은 자손(창 15:4-5), 그리고 생육과 번성을 통한 미래의 국민(창 35:11-12)에 대한 야곱과의 약속성취를 →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다"(출 1:7)

ex) 창세기에 미리 언급된(창 15:13, 약 400년) 애굽에서의 430년 동안의 억압(출 12:40)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출 12: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지 사백삼십 년이라.』


ex) 제의를 통한 대속의 신학적 개념을 공유하다(창 22:13, 출 12:1-4, 고전 5:7, 요 1:29)

(창 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출 12:1-4)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고전 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ex) 애굽을 주요 배경으로 삼고 있다.(창 39:1-출 12:36)

ex)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고통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세우신 언약을 기억하신다.(출 2:24)

(출 2: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 창세기-출애굽기의 기본적 통일

cf. 그러나 창세기는 고유한 특징을 가지는 독립적인 책으로 출애굽기와 구분된다.


* 창세기와 신명기까지

- 메소포타미아에서 가나안으로(창 1:1-38)

- 가나안에서 애굽으로(창 39:1-출 12:36)

- 애굽에서 시내광야로(출 12:37-민20:13)

- 시내광야에서 요단동편에 위치한 모압평지까지(민 20:14-신 34:12)

⇒ 여정은 에피소드적이지만 연속적인 통일된 줄거리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리] 내 삶에 대한 관점이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