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2:1-3, 22:1-2, 14 가라! 보고 계신다!

주일설교/구약 오경 2015. 11. 8. 15:48

 

(창 12:1-3)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 22:1-2)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22:1-2)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 ‘하나님이 보여주는 땅, 하나님이 보시는 땅’

- 아브라함의 인생의 주체는 하나님이고 그 하나님의 행동은 보신다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보여줄 : האר(라아) ‘보다’ - 내가 너로 보게 할, 내가 네게 보여줄


모리아(הירמ) = 마르에(הרמ, 보다) + 여호와(הוהי)

‘하나님이 보시는 땅, 하나님께서 보이신 땅’


(창 22:12-14)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여호와 이레(צאהארי הוהי)   

האָר(라아)

“아브라함이 그 땅이름을 ‘하나님이 보신다’로 하였음으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보시리라’고 하더라”


‘가라’ : 걷다, ‘레크’(ךר)

(출 4: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출 4:18) 『모세가 그의 장인 이드로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형제들에게로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알아보려 하오니 나로 가게 하소서.” 이드로가 모세에게 “평안히 가라” 하니라.』

(삼상 20:42) 『요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우리 두 사람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영원히 나와 너 사이에 계시고 내 자손과 네 자손 사이에 계시리라’ 하였느니라.” 하니 다윗은 일어나 떠나고 요나단은 성읍으로 들어가니라.』

(출 19: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가라. 너는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고 제사장들과 백성에게는 경계를 넘어 나 여호와에게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출 33: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과 함께 여기를 떠나서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네 자손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올라 가라.”』

(민 22:20) 『밤에 하나님이 발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들이 너를 부르러 왔거든 일어나 함께 가라.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준행할지니라.”』

(민 22:35)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에게 이르되 “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지니라.” 발람이 발락의 고관들과 함께 가니라.』

(삿 7:4) 『여호와께서 또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아직도 많으니 그들을 인도하여 물 가로 내려 가라. 거기서 내가 너를 위하여 그들을 시험하리라.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이 너와 함께 가리라’ 하면 그는 너와 함께 갈 것이요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은 너와 함께 가지 말 것이니라’ 하면 그는 가지 말 것이니라.” 하신지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