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28-32 하나님의 택하심과 긍휼하심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3. 7. 23. 12:58(롬 11:28-32)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롬 11:25-26)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
너희-믿는 이방인, 그들-믿지 않는 이스라엘
(롬 11: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롬 11:28) 『복음을 따라 판단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러분이 잘 되라고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택하심을 받은 것을 따라 판단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조상 덕분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롬 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골 1:21)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요 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롬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롬 11:29)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선물과 부르심은 철회하지 않습니다.』
‘아메타멜로마이’(ἀμεταμέ́λομαι) ‘후회할 것 없는, 취소할 수 없는, 변경할 수 없는’(민 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민 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다. 거짓말을 아니하신다.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변덕을 부리지 아니하신다. 어찌 말씀하신 대로 하지 아니하시랴? 어찌 약속하신 것을 이루지 아니하시랴?』
(롬 11: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롬 11:30) 『전에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던 여러분이, 이제 이스라엘 사람의 불순종 때문에 하나님의 자비를 입게 되었습니다.』
(롬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출33:19) 하셨으니』
(롬 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 11:31) 『이와 같이 지금은 순종하지 않고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도 여러분이 받은 그 자비를 보고 회개하여 마침내는 자비하심을 입게 될 것입니다.』
(롬 11: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롬 11: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않는 상태에 가두신 것은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가두어 두심’(쉰클레이오 συνκλεί́ω) = ‘함께’(쉰 σύ́ν) + ‘닫다 잠그다’(클레이오 κλεί́ω) ‘함께 닫아버리다, 둘러싸다, 감금하다’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 11: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롬 11: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않는 상태에 가두신 것은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판타스(πά́ντας)
(롬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1. 불순종했지만 회개한 이방인들에게 이미 긍휼을 베푸셨다.
2.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미래에 긍휼을 베푸실 것이다.
불순종하는 이방인이 긍휼을 받은 것은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때문이고
불순종하는 이방인에게 주어진 긍휼 때문에 불순종하는 유대인들도 긍휼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