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여행 1-4 & 질문

성경여행 2022. 11. 17. 13:15

[성경여행 1-4] 28-34쪽

BC 586 유다왕국은 바벨론에 정복당하고 포로로 잡혀갔다.

BC 539 페르시아는 바벨론을 멸망시킨다. 포로로 잡아온 민족들을 돌려보내고 신앙과 문화도 인정해준다.

BC 538-515 바빌론으로 부터 제1차 귀환; 성전 재건

(8:8)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

(8:8) 하나님의 율법책이 낭독될 때에, 그들이 b통역을 하고 뜻을 밝혀 설명하여 주었으므로, 백성은 내용을 잘 알아들을 수 있었다. (b. 히브리어에서 아람어로)

해석깨닫게

교부 오리겐, 성경말씀은 축자적 의미”,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 행동하는지 도덕적 의미”, 우리의 신앙안에서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은유적 의미를 더해야 성경이 완성된다 생각했다. 여기에 로마때는 하나님 나라가 도래할 때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 종말론적 의미가 있다.

하이데거, ‘성서구절은 우리가 사는 세계 안에서 실존적으로 해석되어져야 한다.’

가다머 실존적 의미란 내 삶에 내 경험을 통해서 재해석될 때 그 성경말씀이 비로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구약은 히브리어, 70인역 헬라어(그리스어) 번역, 신약은 헬라어

5:32 ‘이 비밀은 큽니다불가타역으로 이는 위대한 성사입니다.’

그리스어 미스테리온’(신비) 라틴어로 사크라멘툼’(성사)가 되었다.

회개하라’ ‘너희 마음을 돌이켜라고해를 하라

은총을 가득 받은 이크게 귀히 여김을 받은 이

 

[질문] 사무엘하 6장에 보면 하나님의 언약궤를 새수레에 담아서 가다가 소가 뛰는 바람에 언약궤가 떨어지는데, 웃사가 손으로 만졌는데 하나님은 웃사를 죽게 했어요. 그 부분이 좀 이해가 안갑니다. 꼭 죽여야 하는지.. 우리 인간들을 사랑하시는데 왜 그 자녀를 죽이기까지 하는지.. 새수레에 옮겨서 가는 것도 하나님의 규율에 어긋난다고 해서 그렇게 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삼하 6:3-5) [3]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그 새 수레를 모니라. [4] 그들이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싣고 나올 때에 아효는 궤 앞에서 가고 [5] 다윗과 이스라엘 온 족속은 잣나무로 만든 여러 가지 악기와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양금과 제금으로 여호와 앞에서 연주하더라.

그들은 언약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을 출발한다. 웃사와 아효가 새 수레를 몬다. 아효는 앞에 가고 다윗과 일행은 연주를 한다. 다윗에게 중요한 행사가 된다.

 

(삼하 6:6-8) [6] 그들이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7]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가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그를 그 곳에서 치시니 그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8] 여호와께서 웃사를 치시므로 다윗이 분하여 그 곳을 베레스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소들이 뛴다. 솨마트 - 놓다. 떨어지다. 이것은 3가지 번역이 가능하다.

1. 웃사와 아효를 주어로 하면, ‘그들이 그 소를 풀어주었을 때에

2. 소들을 주어로 하면, ‘그 소들이 떨어지게 했기 때문에

3. 소가 넘어지는 것을 묘사한 것이라면, ‘그 소들이 넘어졌기 때문에

나름대로 개연성이 있어 결정되지 않지만, 결과적으로 웃사가 갑작스러운 사태를 당하여 손으로 언약궤를 잡았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웃사가 손을 들어 궤를 붙잡는다. ‘손을 들어들어솰라흐’(보내다 내뻗다)로 갑작스레 움직이는 궤를 보고 반사적으로 손을 뻗어 붙잡는다.

1. 원문에는 궤가 떨어진다는 말은 없다. 단 표준새번역에는 첨가했다.

(삼하 6:6) [6] 그들이 나곤의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에, 소들이 뛰어서, 궤가 떨어지려고 하였으므로, 웃사가 하나님의 궤로 손을 내밀어 궤를 꼭 붙들었는데,

2. 대상13:9에도 궤가 떨어지려 한다는 말이 없다.

(대상 13:9)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들었더니

두곳 모두 궤가 떨어질 뻔 했다는 내용은 없다.

직역, 여호와는 웃사에 대해 진노의 불을 붙였고 하나님은 그곳에서 잘못함으로 인해 그를 치셨으므로 그는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1. ‘하나님의 노가 불이 붙다는 관용적인 표현

2.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웃사의 죄는 손을 뻗어 궤를 붙든 것임은 분명하다.

(삼상 6:7)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7:9) 고핫 자손에게는 주지 아니하였으니 그들의 성소의 직임은 그 어깨로 메는 일을 하는 까닭이었더라.

(4:15) 진영을 떠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는 일을 마치거든 고핫 자손들이 와서 멜 것이니라.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라. 그들이 죽으리라. 회막 물건 중에서 이것들은 고핫 자손이 멜 것이며

cf. (삼상 6:7, 12) [7]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12] 암소가 벧세메스 길로 바로 행하여 대로로 가며 갈 때에 울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블레셋 방백들은 벧세메스 경계선까지 따라 가니라.

 

잘못이 웃사만의 잘못일까?

* 다윗은 그날의 일로 하나님을 두려워한다.

(삼하 6:9) 다윗이 그 날에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이르되 여호와의 궤가 어찌 내게로 오리요하고

(삼하 6:12) 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 다윗의 반성

(대상 15:11-15) [11]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12]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지도자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하게 하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13]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그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라.” 하니 [14]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하게 하고 [15]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령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에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 결론

1. 총체적 문제다

2. 변해야 한다

3. 함께 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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