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여행 1-3 & 질문
성경여행 2022. 11. 10. 14:22[성경여행 1-3] 18-27쪽
[질문]
[질문]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어야 끝이라고 하셨는데 오늘날까지도 계속 인간은 태어나고 있는데 그래서 복음 전도가 끝이 없을 것같아 끝이 안보이는데 주님이 말씀하시는 그 끝은 어디즘인지 궁금합니다.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4:14) 『이 하늘 나라의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서, 모든 민족에게 증언될 것이며, 그 때에야 끝이 올 것이다.』
cf.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13:47) 『주께서 이같이 우리에게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 성경을 읽을 때 필요한 자세?
- 저자가 말하려는 내용은 무엇인가? 무엇을 말하기 위해 여기에 놓았을까?
- 독자로서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독자의 상황과 이해 속에서..
→ 즉, 마태복음이 하고 싶은 말은 뭐가? 1세기 재림을 기다리는 유대교출신 기독교인에게 하고자 하는 말?
* 이야기의 시작은?
예수께서는 종려주일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셨고 이후 논쟁과 가르침이 있었다.
(마 24: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
(막 13: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가실 때에 제자 중 하나가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소서. 이 돌들이 어떠하며 이 건물들이 어떠하니이까?”』
(눅 21:5) 『어떤 사람들이 성전을 가리켜 그 아름다운 돌과 헌물로 꾸민 것을 말하매 예수께서 이르시되』
(마 24:2)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막 1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하시니라.』
(눅 21:6) 『“너희 보는 이것들이 날이 이르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마 24:3) 『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막 13:3-4) 『[3] 예수께서 감람 산에서 성전을 마주 대하여 앉으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조용히 묻되 [4]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눅 21:7) 『그들이 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그러면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런 일이 일어나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마 24:27, 37, 39) 『[27]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37]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39]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마 24:8, 13, 14) 『[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끝 ‘텔로스’(τέ́λος) 도달 결국 결과
(막 13:13)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눅 21: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cf. (고전 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막 13:10)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
* 마태복음만 있는 24:14. 그리고 또하나 28:18-20의 말씀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8:18-20)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세상의 끝날까지=세상의 완성 때까지
끝날, 쉰텔레이아스(συντελεί́ας) 완료 완성 종결
동사, συντελέ́ω 수행하다 성취하다 = συν(함께) + τελέ́ω (완전히 하다, 완수하다, 결론짓다, 성취하다, 실행하다, τέ́λος의 동사)
⇒ 끝까지 견디고, 그제야 끝이 오지만,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신다. 마태복음의 특징.
cf. (마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 끝은 무엇을 말하는가? 어떻게 오는가?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조건 :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 온세상에 전파되리니
마태의 의도 : 전파되리니
미전도종족이란 타문화권의 도움 없이 스스로 복음화할 수 있는 공동체가 없는 종족으로, 기독교인의 비율이 2% 이하인 종족을 말합니다. 미전도종족 전문단체인 조슈아프로젝트에 따르면, 전체 복음화율이 2% 미만인 미전도종족은 7400여 개로, 세계 인구의 41.6%인 약 32억 명으로 추산됩니다. 종교별로는 무슬림이 4천 개로 가장 많고, 토착종교 부족과 힌두교, 불교 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전도종족 선교단체들은 복음화율이 0%로 교회개척이 시급한 종족을 미개척미전도종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0년간 미전도종족 개척선교운동을 펼쳐온 세계협력선교회 김궁헌 목사는 세계교회가 함께 연합한 결과 지금까지 약 3200개의 미개척미전도종족을 개척했다며, 현재 200여 개만 남았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