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3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신약강해설교/요한복음강해 2020. 9. 13. 20:25

 

 

(2:3) [3] 포도주가 떨어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하니

* 유대인의 결혼풍속
1. 약혼
2. 정혼
3. 결혼. ‘후파
나는 당신을 나의 아내로 맞이하고 싶습니다. 이 포도주를 당신에게 따라줌으로써 나는 당신을 위해 나의 생명을 바칠 것을 다짐합니다. 당신도 이 잔을 받아 마심으로 나의 아내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4. 1년동안 결혼생활을 위한 준비
5. 신랑은 신부를 데려간다.
6. 금식 개인의 대속죄일
7. 신방
8. 결혼생활의 시작과 부부가 되었음을 알린다.
9. 이때부터 결혼잔치가 시작된다.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14:1-3) [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19:7-9)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하기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