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4:10-11 바울과 함께 한 아리스다고

신약강해설교/골로새서강해-완료 2015. 1. 14. 13:25

 

 

(골 4:10-11) 『[10]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11] 유스도라 하는 예수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그들이 할례파이나 이들만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이런 사람들이 나의 위로가 되었느니라.』


(골 4:11) 『.. 그들이 할례파이나 이들만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이런 사람들이 나의 위로가 되었느니라


▷ 아리스다고(Aristarchus, Αρί́σταρχος 아리스타르코스)

1. 최상의(ἄριστος 아리스토스) + 지도자(ἀρχό́ς 아르코스) ⇒ ‘최상의 지도자, 최선의 우두머리’라는 뜻의 이방인 이름

2. 이방인 이름을 가지고 이방에 거주하던 헬라파 유대인

3. 데살로니가의 마게도냐 사람 - (행 19:29, 20:4)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행 20:4)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4. 바울의 2차전도여행시 데살로니가에서 바울의 설교를 듣고 회심한 사람


이런 아리스다고의 무엇으로 인해 바울이 그런 고백을 할 수 있었을까?

▷ 그는 성경에 5번 등장한다.(행 19:29, 행 20:4, 행 27:2, 골 4:10, 몬 1:24)


▷ 동행자(同行者) 아리스다고

(행 19:29)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

“바울과 같이 다니는 사람”(행19:29)- 쉰엑데모스(συνεκδημος)

행 19장의 상황은?


(행 20:4)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 동옥자(同獄者) 아리스다고

(행 27:2)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


(행 27:27)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서 이리저리 쫓겨가다가 자정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


(딤후 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 동역자(同役者) 아리스다고

(몬 1:2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그는 데살로니가의 마게도냐 사람으로 헬라파 유대인이다. 그런 그가 바울을 만나고 복음을 들은 후 바울 옆에서 평생을 함께 했다. 그것을 바울이 알기에 자신의 위로가 되었다고 말하는 것이다.

(골 4:11) 『.. 그들이 할례파이나 이들만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이런 사람들이 나의 위로가 되었느니라

→ 사도 바울은 불세출의 위대한 전도자이지만.. 아리스다고는 고통을 함께 나누는 위로자가 되었다.

cf. 특징, 사도행전은 누가가 기록했고 골로새서와 빌레몬서는 바울의 옥중서신이다. 사도행전의 객관적인 시각과 바울의 고백에는 그에 대해 ‘함께’라는 표현이 반복된다.

Q. 나는 누구와 함께 하는가, 누가 나와 함께 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