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3:7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구약강해설교/여호수아서강해 2014. 1. 1. 14:49

 

 

 

 

 

(고후 3:5)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생각하여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나느니라』

(수 3: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


시기

심리사회적 주제

관련 덕성

I. 영아기(0-1)

기본적 신뢰 대 불신

희망

II. 유아기(2-3)

자율성 대 수치,회의

의지

III. 어린 아동기(4-5)

주도성 대 죄책감

목적

IV. 아동기(6-11)

근면성 대 열등감

유능

V. 청소년기(12-20)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충실

VI. 초기 성인기(20-30)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VII. 성인기(30-65)

생산성 대 침체

배려

VIII. 노년기(65+)

통합 대 절망

지혜


‘근면성’-학교나 가정이나 생활에서 여러 가지 주어진 과제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실히 과제에 임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획득한다.

‘열등감’-반대로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한 적절한 성취를 느끼지 못하면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 2013년은 열등감이 많이 느껴지지만 실상은 근면성을 보인 한해였고, ‘유능감’을 키우는 한해였다.


(라 7:28) 『..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민 22:1) 『이스라엘 자손이 또 길을 떠나 모압 평지에 진을 쳤으니 요단 건너편 곧 여리고 맞은편이더라』


(수 24:14-15)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수 24:16-18) 『[16] 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17] 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올라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과 우리가 지나 온 모든 백성들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들과 이 땅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하니라.』


(수 3: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


1.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2.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수 1: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3. 그들이 알게 하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