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1-16 대림은 내가 있을 자리-소제

구약강해설교/레위기강해 2010. 12. 6. 08:15

레위기 2:1-16

대림절둘째주일 - 대림은 내가 있을 자리-소제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히 7:27)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① ‘정성껏 준비하는 모습’

(레 2:1)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레 2:1) 『주께 곡식제물을 바치는 사람은 누구든지 고운 밀가루를 제물로 바치는데, 거기에 기름을 붓고 향을 얹어서 드려야 한다.』

- ‘소제’란? 민하(הꕗꘁꗬ) (경외, 감사, 경의, 충성을 나타내는 증표로서) 선물

→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로 레위기에서는 주로 ‘감사’의 의미이다.

→ ‘흰 가루로 된 곡물의 예물’을 가리키는 용어.

→ 소제는 번제와 달리 ‘피없는 제사’이고, 다른 제사와 함께 드림으로 ‘부속된 제사’라고도 한다. 보통 번제 뒤에 드린다.


② ‘변화의 법칙’

소제 4가지 재료 - 고운가루, 기름, 유향, 소금

1. 고운가루 : 고운 가루를 만들기 위해서는 낱알들을 으깨고 부수고 빻고 찧어야 한다. 곡식이 고운가루가 되기는 것은 고통과 진통의 모습이다. 이는 우리의 모습이 고운 가루가 되기까지 고통과 진통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온전한 고운가루의 모습은 예수께서 겟세마네동산에서 땀이 피방울이 되도록 기도하는 모습이고 없는 힘까지 내며 십자가를 지는 모습이다.


2. 기름 : ‘그 위에 기름을 붓고’(1절)

→ 식물성으로 ‘올리브기름’이다. 이는 ‘성령의 기름부음, 기쁨’의 의미한다.

cf. 예수님의 모든 삶과 사역은 홀로 하신 것이 아닌 성령의 인도하심이었다.


3. 유향 :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1절)

→ 유향(레보나)은 보스웰과에 속하는 관목에서 채취한 진액

→ 목적은 향기를 내는 것, 상징은 거룩, 헌신, 기쁨

→ 유향은 고운 가루와 섞는 것이 아니라 가루위에 놓는다. 이는 소제를 불태울 때 그 위에서 유향이 함께 피어오르게 하려는 의도이다.

⇒ 이처럼 소제에 기름을 붓고 유향을 그 위에 놓는 것은 예물을 더욱 귀하고 값지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 자신의 소산을 예물로 드릴 때 단순히 소산만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기름이 상징하는 ‘성령의 은혜’와 유향이 상징하는 ‘전적 헌신과 기쁨의 향기’를 그 위에 함께 담아 드리는 것이다. 이처럼 예물에 성령의 은혜와 예물을 드리는 자의 자발적인 헌신과 기쁨이 함께 할 때 하나님께서 임재하셔서 그 예물을 기쁘게 받으시는 것이다.


4. 소금

(레 2:13)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고, 정결하게 하고, 제물이 썩지 않도록 방부제역할을 한다. 부패되지 않고 정결하고 영원할 것을 의미한다.

-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 하나님이 주체가 되는 언약을 주시고, 그 언약을 통해 부패되지 않고 정결하고 영원함을 상징하는 소금을 치라 한다.


③ ‘금지의 법칙’ - 누룩과 꿀

(레 2:11)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에는 누룩을 넣지 말지니 너희가 누룩이나 꿀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려 사르지 못할지니라』

(레 2:11) 『너희가 주께 바치는 곡식제물은 어떤 것이든지, 누룩을 넣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주께 살라 바치는 제사에서, 어떤 누룩이나 꿀을 불살라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1. 누룩은 소금과 정반대이다.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지만 누룩은 부패를 촉진하고, 소금은 순수를 보존하지만 누룩은 부풀어 오름으로 위장과 허풍, 위선을 준다. 곧 하나님의 것을 부풀림으로 과장되고 거짓되게 한다는 것이다.

2. 꿀은 맛은 달콤하지만 벌과 나비를 끌어들이는 유혹의 상징이며, 고대 사회에서 이방신의 제물에 많이 사용된 것이기에 사용이 금지되었다.

⇒ 누룩과 꿀이 인간 생활에 아무리 유용하고 먹기에 달콤한 것이라도 하나님이 원하시지 않기에 드린다면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지 않는다. 곧 인간의 생각을 앞세우지 말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④ ‘모두 거룩의 법칙’

(레 2: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레 2:2) 『그가 그 제물을 아론의 혈통을 이어받은 제사장들에게 가져 오면, 제사장은 기름으로 반죽한 밀가루에서는 가루 한 줌을 걷고, 향은 다 거두어서, 그 제물을 모두 바치는 정성의 표시로, 제단 위에 올려놓고 불살라야 한다. 이것이 제물을 불에 태워서 그 향기로 주님을 기쁘게 하여 드리는 살라 바치는 제사이다.』

-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 제물을 정성껏 준비한 예배자는 자기가 직접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제사장에게 드려 제사장이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 한 움큼(멜로 쿠므초 וֹצꗱꙒ אꗟꗱ) : ‘한’은 개수로 ‘하나’가 아닌 ‘많다, 채운다’의 의미로, ‘그 쥔 손의 가득함’이다. 즉 예배자가 아닌 ‘제사장’이 손에 쥘 수 있을 만큼 가득히 소제물을 손에 쥐라는 것으로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자의 풍성한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 기념물(아즈카라타흐 הּꚓꙜꗏꖅאַ) : 기억하다의 의미로 ‘기억하게 하는 부분’

→ 하나님께 예배자의 자발적인 헌신과 소원을 기억하시길 바라고, 예배자는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풍서하심을 기억하려는 것.

-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이렇게 소제는 태우는 화제로 드리며, 고은 가루와 기름과 유황으로 태움으로 하나님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다.


(레 2:3) 『그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레 2:3) 『곡식제물 가운데서 살라 바치고 남은 것은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몫이다. 이것은 주께 살라 바치는 제물에서 온 것이므로, 가장 거룩한 것이다.』

- 지극히 거룩한 것 → 남은 것은 제사장의 것이 된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 바쳐진 ‘거룩한’ 음식을 ‘거룩한’ 제사장이 ‘거룩한’ 성소에서 먹는 것이기 때문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이에 제사장이나 예배자는 겉모양만 거룩한 것이 아니라 모두 거룩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⑤ ‘다양함의 법칙’

1-3절 - 고운가루를 소제로 드리는 절차

4-7절 - 조리된 소제예물의 종류가 나온다. 즉 화덕에 구운(4), 번철에 부친(5-6), 솥에 삶은(7) 소제예물이다.

8-10절 - 조리된 예물을 소제로 드리는 절차, 특히 소제물을 제사장에게 가져와서(8) 단에 드리고 일부 기념할 것을 취하여 불사르고, 화제로서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한다.(9) 남은 것은 제사장의 몫이 되고 거룩한 것이 된다.(10) 이는 2-3절과 같다.

11-13절 - 소제를 드릴 때 유의사항, 즉 모든 소제물에 누룩과 꿀은 안되고, 모든 소제물에 소금은 치라고 한다.

14-16절 - 첫 이사의 소제의 절차, 즉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소제물을 삼고(14), 그 위에 기름을 붓고 유향을 더하며(15), 제사장이 드림으로 화제가 되게 한다.(16)

예배자가 할일

제사장이 할일

소제의 제물을 가져와 제사장에게 드린다.

고운가루, 기름, 유향, 소금은 되고, 누룩과 꿀은 금지이다.

제사장은 그 기름섞은 가루 한줌과 유향을 놓고 기념물로 단위에 불사른다.

남은 것은 제사장의 몫으로 화제로서 거룩한 것이 된다.

① ‘정성껏 준비하는 모습’

② ‘변화의 법칙’

③ ‘금지의 법칙’

④ ‘모두 거룩의 법칙’

⑤ ‘다양함의 법칙’


이름

원어

성격

제사법

제사목적

제물

소제

(素祭)

הנמ

민하

선물,헌물

①번제나 화목제 등을 드릴 때 함께 불살라 드림

②각 경우마다 기름, 유향, 소금 등을 섞어 불살라 드림(레2:1-16)

하나님께 대한 순수한 희생적 봉사상징

(레7:12, 13;8:26;9:17)

①고운곡식 가루, 기름, 유향, 소금(레2:12,13)

②기름을 섞어 화덕에 구운 무교 병과 무교전병(레2:4)

③번철에 기름을 섞어 부친 것(레2:5,6)

④솥에 기름을 섞어 삶은 것(레2:7)

⑤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레2:14,15)

제물의 분배

예표적 의미

하나님

제사장

경배자

하나님께 기념물로 불살라 드린 부분(레2:2)

하나님께 불살라 드리고 남은 부분을 성막 안에서만 먹음(레2:3,10;6:16,18;10:13)

없음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을 온전히 부인함

  (마3:13-17;요6:38;12:2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심

  (마26:39,42;요5:19;6:38,39)

-죄 없으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온전히 희생하여 하나님께 봉사함(요17:4;고후5:21;히4:15;벧전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