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1. 아담 - 상실된 낙원의 주인

성경인물탐구/창세기인물 2009. 7. 22. 23:56
1-아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2-아담의 노동, 아내의 말을 듣다

3-여자와 하와, 가죽옷, 살려주는 영

0123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창 2:7) 『주 하나님이 c땅의 흙으로 a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코에 생명의 기운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c. 히, 아다마. a. 히, 아담)』


(창 1:26-27)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6-27) 『[26]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우리의 형상을 따라서 우리의 모양대로 a사람을 만들자. 그리고 그가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에 사는 온갖 들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길짐승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a. 히, 아담) [27]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니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나님이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 “창조하다”-빠라 - 구약에서 44회 사용

1. 일반적으로는 자르다(cut) 새기다(carve) 낳다(bear) 출생하다(be born) 먹다(eat) 양육하다(bring up) 살이 오르다(get weight)

2. ‘만들다. 지어내다’로 쓰일 때는 오직 하나님과만 관련되어 쓰인다. ‘이전과는 자르듯이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드시고 또 있게 하시는 하나님만의 절대 주권적 행위’를 나타낸다.(신 4:32, 시89:12, 사43:1, 렘 31:22) 즉, “과거와 현재를 자르듯이 나누어 보리고 전혀 새로운 것을 있게 하거나 시작시키는 것”, “이전에는 전혀 없었던 일을, 이전의 그 어떤 것과도 상관없이 새로이 있게 하는 절대적 창조행위”

3. 무에서 유로 광대한 우주 공간은 물론 그 안에 전하 만물을 구성할 재료가 될 모든 기본 물질들을 동시에 존재하게 하신 하나님의 절대적 창조행위.

 

빠라

아사

의미

1. 오직 하나님과만 관련되어 쓰이며, 이전과는 자르듯이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드시고 또 있게 하시는 하나님만의 절대 주권적 행위를 나타낸다.

2. 무에서 유로 존재하게 하심

이미 있는 기존 재료를 이용하여 어떤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것

영어

create

make

구절

신 4:32, 시89:12, 사43:1, 렘 31:22

창8:6, 13:4, 출5:16

1절-무에서 유로 우주의 모든 물질을 지음1)

21절-기존 물질의 물리적 조합만으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생명을 만드심

27절-흙에서 나온 여러 물질로 이루어진 육체와 완전 분리된 것으로서 인격의 근본적 주체인 영혼을 지어내심

7절-궁창을 만드시고,

16절-하늘의 궁창에 해 달 별을 만드실 때

 

야차르

빠나

의미

토기장이가 흙으로 토기를 만들 듯이 주로 어떤 것을 만들어 낼 줄 아는 기술과 결과를 강조하는 말로서 기존 재료로 새로운 모양을 꾸며내는 것

어떤 물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주로 강조하는 것으로서 벽돌로 성벽을 쌓는 것과 같이 새로운 물건을 차근차근 지어내는 행동

영어

form

build

구절

시95:5, 사29:16, 44:10

창11:5, 민32:37

2:7 하나님이 사람의 육체를 흙이란 재료를 사용하여 지음

2:19 역시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새를 지었음을 묘사

2:22 아담의 갈빗대를 사용하여 여자를 만드심

“만들다, 지어내다”-아사 야차르 빠나


(전 7:29) 『내가 깨달은 것은 오직 이것이라 곧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들을 낸 것이니라』

(전 7:29) 『그렇다. 다만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단순하게 만드셨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창 2:19-20)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창 2:19-20) 『[19] 주 하나님이 들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를 흙으로 빚어서 만드시고, 그 사람에게로 이끌고 오셔서, 그 사람이 그것들을 무엇이라고 하는지를 보셨다. 그 사람이 살아 있는 동물 하나하나를 이르는 것이 그대로 동물들의 이름이 되었다. [20] 그 사람이 모든 집짐승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붙여 주었다. 그러나 그 a남자를 돕는 사람, 곧 그의 짝이 없었다. (a. 히, 아담)』


(창 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창 2:15) 『주 하나님이 사람을 데려다가 에덴 동산에 두시고, 그 곳을 맡아서 돌보게 하셨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 리라 하시니라』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베푸셨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 땅을 정복하여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려라 하셨다.』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창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 3: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 여자, 하와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7)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니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나님이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18) 『주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남자가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그를 돕는 사람, 곧 그에게 알맞는 짝을 만들어 주겠다."』


(창 2: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창 2:23) 『그 때에 그 남자가 말하였다. "이제야 나타났구나, 이 사람! 뼈도 나의 뼈, 살도 나의 살, b남자에게서 나왔으니 c여자라고 부를 것이다." (b. 히, 이쉬 c. 히, 잇샤)』


(창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 2:24)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한 몸을 이루는 것이다.』


(창 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창 3:20) 『아담은 자기 아내의 이름을 a하와라고 하였다. 그가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의 어머니이기 때문이다. (a. 생명)』


* 사단의 미혹과 부정공격

(창 3: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창 3:1) 『<사람의 불순종> 뱀은 주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들짐승 가운데 가장 간교하였다. 뱀이 여자에게 물었다. "하나님이 정말로 너희에게, 동산 안에 있는 모든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고 말씀하셨느냐?"』


(창 3:2-4)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창 3:2-4) 『[2] 여자가 뱀에게 대답하였다. "우리는 동산 안에 있는 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다. [3] 그러나 하나님은, 동산 한가운데 있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고 하셨다. 어기면, 우리가 죽는다고 하셨다." [4] 뱀이 여자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절대로 죽지 않는다.』


(딤전 2: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딤전 2: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라, 여자가 속아서 죄에 빠진 것입니다.』


* 아담의 노동

(창 2:19-20)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창 2:19-20) 『[19] 주 하나님이 들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를 흙으로 빚어서 만드시고, 그 사람에게로 이끌고 오셔서, 그 사람이 그것들을 무엇이라고 하는지를 보셨다. 그 사람이 살아 있는 동물 하나하나를 이르는 것이 그대로 동물들의 이름이 되었다. [20] 그 사람이 모든 집짐승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붙여 주었다. 그러나 그 a남자를 돕는 사람, 곧 그의 짝이 없었다. (a. 히, 아담)』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 3:17) 『남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아내의 말을 듣고서 내가 너에게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먹었으니 이제, 땅이 너 때문에 저주를 받을 것이다. 너는 죽는 날까지 수고를 하여야만 땅에서 나는 것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신 6:4-5)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4-5) 『[4] 이스라엘아, 들어라. a주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주는 오직 한 분뿐이시다. (a. 또는 주 우리의 하나님, 주님은 한 분이시다. 또는 주 우리의 하나님은 한 주님이시다. 또는 주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오직 주님만이) [5]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생기고, 들음은 g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g. 또는 그리스도의 말씀.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하나님의 말씀)』


(창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창 3:19) 『너는 흙에서 나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 때까지, 너는 얼굴에 땀을 흘려야, 낟알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롬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 5:12) 『<아담과 그리스도> 그러므로 한 사람을 통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또 그 죄를 통하여 죽음이 들어온 것과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죽음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되었습니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자손을 여자의 자손과 원수가 되게 하겠다. 여자의 자손은 너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너는 여자의 자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 가죽옷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창 3:21) 『주 하나님이 가죽옷을 만들어서, 아담과 그의 아내에게 입혀 주셨다.』

(롬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14)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으십시오. 정욕을 채우려고 육신의 일을 꾀하지 마십시오.』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로 옷을 입은 사람입니다.』

(엡 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 4:24) 『하나님을 따라 참된 의로움과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골 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골 3:10)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지식에 이르게 됩니다.』


(창 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창 2:25) 『남자와 그 아내가 둘 다 벌거벗고 있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창 3: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창 3:10) 『"하나님께서 동산을 거니시는 소리를 제가 들었습니다. 저는 벗은 몸인 것이 두려워서 숨었습니다." 하고 그가 대답하였다.』

(창 3:11-13) 『[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창 3:11-13) 『[11] 하나님이 물으시기를 "네가 벗은 몸이라고 누가 일러주더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하시니 [12] 그 남자는 핑계를 대었다. "하나님께서 저와 함께 살라고 짝지어 주신 여자, 그 여자가 그 나무의 열매를 저에게 주기에, 제가 그것을 먹었습니다." [13] 주 하나님이 그 여자에게 물으셨다. "너는 어쩌다가, 이런 일을 저질렀느냐?" 여자도 핑계를 대었다. "뱀이 저를 꾀어서 먹었습니다."』


(전 3:18)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인생들의 일에 대하여 하나님이 그들을 시험하시리니 그들이 자기가 짐승과 다름이 없는 줄을 깨닫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노라』

(전 3:18) 『나는 또 마음 속으로 생각하였다. "하나님은 사람이 짐승과 마찬가지라는 것을 깨닫게 하시려고 사람을 시험하신다.』


(사 28:20) 『침상이 짧아서 능히 몸을 펴지 못하며 이불이 좁아서 능히 몸을 싸지 못함 같으리라 하셨나니』

(사 28:20) 『너희는 마치 침대가 짧아서 다리를 펴지 못하는 것 같이 되고, 이불은 작아서 몸을 덮지 못하는 것 같이 될 것이다.』


(롬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롬 5:1)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으로 의롭게 하여 주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더불어 평화를 c누립니다. (c.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누립시다)』


(롬 5: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롬 5: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죄인으로 판정을 받았는데, 이제는 한 사람이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인으로 판정을 받을 것입니다.』


(고전 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전 15:45) 『성경에 a"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고 기록한 바와 같이, 마지막 아담은 생명을 주는 영이 되셨습니다. (a. 창2:7(70인역))』

(고전 15:45) 『And so it is written, The first man Adam was made a living soul; the last Adam was made a quickening spirit.』KJV

(고전 15:45) 『So it is written: "The first man Adam became a living being"; the last Adam, a life-giving spirit.』NIV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