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1-12 바울의 간절한 마음 - 견고하게, 안위함을

신약강해설교/로마서강해 2022. 1. 23. 12:54

 

(1:11-12) [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11) 내가 여러분을 간절히 보고 싶어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어떤 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주어, 여러분을 굳세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에피포데오(ἑπιποθέ́ω) =

~위에(ἐπί́ 동사를 강조) + 동경하다(ποθέ́ω)

마음을 졸이며 간절히 사모하다’ - 현재형

 

1. 견고하게 되기 바란다.

(1: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11) 내가 여러분을 간절히 보고 싶어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어떤 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주어, 여러분을 굳세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8:14-17) [14]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15] 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16]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17] 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11:19-23) [19]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하는데 [20]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21]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22]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23] 그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건한 믿음으로 주와 함께 머물러 있으라 권하니

 

 

2.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12) 이것은, 내가 여러분과 함께 지내면서 여러분과 내가 서로의 믿음으로 서로 격려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쉼파라칼레오(συμπαρακλέ́ω)

(σύ́ν 함께) + 파라(παρά́ 곁에서) + 칼레오(καλέ́ω 부르다)

같이 격려받도록, 같이 위로받도록

 

(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ἐν)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διά́) 피차 안위함을(σύ́ν) 얻으려 함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