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5:12-20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5. 16. 12:45

 

(15:12-20) [12] 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심은 것마다 내 하늘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14]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15]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 [1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17]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8]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좋은 아버지? or 좋은 선생님?

[10] 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11]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12] 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12] 그 때에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말하기를 바리새파 사람들이 이 말씀을 듣고 분개하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하였다.
[12] 그 때에 제자들이 와서 예수께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지금 하신 말씀을 듣고 비위가 상한 것을 아십니까?” 하고 물었다.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심은 것마다 내 하늘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14]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심지 않으신 식물은 모두 뽑아 버리실 것이다. [14] 그들을 내버려 두어라. 그들은 눈먼 사람이면서 눈먼 사람을 인도하는 길잡이들이다. 눈먼 사람이 눈먼 사람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질 것이다.”

맹인(튀플로스 τυφλό́ς)
교만하다(튀포오 τυφό́ω)

[15]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

[1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17]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8]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4:3-4)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하였느니라하시니

[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딤전 4:1-2) [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하셨으니 [2]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오류가 없다.
2. 곧 주의 재림이 있다.
3. 성령세례를 받아 죄성이 없는 거룩한 사람이 되라.
4.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

한국교회는 성령이 임재하는 체험적인 신앙이었고 약자를 끌어안고 섬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