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5:1-3 제자들은 왜 손을 씻지 않았을까?

신약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2021. 5. 2. 12:58

 

(15:1-3) [1]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3]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1]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7:1-2) [1] 바리새인들과 또 서기관 중 몇이 예루살렘에서 와서 예수께 모여들었다가 [2] 그의 제자 중 몇 사람이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떡 먹는 것을 보았더라.

1. 약점 흠집은 거대한 것이 아니다.
2. 장로의 전통은 조상들의 가르침이다.
3. 부정함으로 인식했다.

1. 제자들은 유대인들이다. 왜 손을 씻지 않았을까?
2. 제자들의 오점이 들어나는 이 이야기를 마태와 마가는 왜 기록하였을까?

(11:37-38) [37]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에 한 바리새인이 자기와 함께 점심 잡수시기를 청하므로 들어가 앉으셨더니 [38] 잡수시기 전에 손 씻지 아니하심을 이 바리새인이 보고 이상히 여기는지라.

(12:1-2) [1] 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2] 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3]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7:8-9) [8]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느니라.” [9] 또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전통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저버리는도다.

(10: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10:14)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 한 대
(10:15) 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하더라.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3]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